판도라상자

총선 이전 그렇게 말이 많고 탈이 많았던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지급 문제가 지난 4월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김경수 경남 도지사가 처음 언급했던 전 국민 100만 원 지원방안에 대해서 많은 말들이 있었고 일각에서는 말도 안 되는 일을 하려고 한다는 여론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으로써 다방면의 많은 분들이 조금의 금액이라도 지원을 갈망하게 되었다는 게 최종적으로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된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이제 5월 11일 부터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 신청할 수 있고 13일 부터 지원금 수령이 가능 하다고 하니 꼭 확인하시고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자격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은 지역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가구당 인원구성별로 그 지급액을 다음과 같이 다르게 두고 있습니다.

 

- 1인 가구 : 40만원

- 2인 가구 : 60만원

- 3인 가구 : 80만원

- 4인 가구 : 100만원

*가구원수는 2020. 3. 29 시점 동일 세대별 주민등록표 등재 기준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하되,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5월 4일부터 지원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바로가기>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시게 되면 지역 경기활성화 및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금 지급이 아닌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통해 포인트로 충전이 되며, 이 포이트는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방식으로 나누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신청

 가구의 세대주가 신청을 해야함

청기간

- 온라인 신청 : 2020.5.11(월) 07:00~

- 방문신청 : 2020.5.18(월) 09시 부터 (주말은 방문신청 불가)

카드로 충전된 지원금은 2020.8.31 까지 사용가능하며, 사용지역, 업종, 온라인 사용에 제한이 있음

잔액은 환급 되지 않음

 

2) 긴급재난지원금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신청(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없을 시)

 가구의 세대주가 신청을 해야함 (세대주가 아닐 경우 대리신청 가능)

 신청기간

- 온라인 & 방문신청 : 2020.5.18(월) 09시 부터

2020.8.31 까지 사용가능하며, 사용지역, 업종, 온라인 사용에 제한이 있음

잔액은 환급 되지 않음

 

3) 긴급재난지원금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긴급재난지원금은 지원받으실 형태에 따라서 세대주가 신청을 해야하지만, 저소득층으로 분류될 경우 별도의 신청을 할 필요가 없으며, 5월 4일부터 현금으로 지급을 하게 됩니다.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자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일은 5월 4일 기초생활수급자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5월 11일부터 신청을 한 분들에게는 5월 13일부터 지급을 시작하게 됩니다.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확인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의미도 있기 때문에 지역 및 사용처에 따라서는 제약이 있을 수 있으며, 특히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레저 및 사행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공공요금이나 보험료 계산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기간은 3개월(2020.8.31 까지)로 제한되어 있으며, 잔액에 대해서는 환급이 되지 않고 대신 자동적으로 기부금으로 전환되어 기부되며 기부된 금액에 대한 15%는 세액 공제될 예정입니다.

 

정부지원 긴급재난지원금 지원금액 이의 신청

만약 본인이 받아야할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오류가 있을 경우 이에대해 이의 신청을 하실 수 있는데요, 신청기간은 2020.5.4(월) 부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