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상자

 

 

 

 

마이너스통장 만들기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주로 급하게 돈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이 찾는대출 방법입니다. 급전이 필요하다면 1 금융, 보험회사, 캐피털 등 대출을 이용하면 되지 왜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나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최근에는 이러한 대출을 이용하는 것보단 대출상환과 활용성이 높고 서류 절차도 간편한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답니다.

 

물론 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보단 자신의 돈으로 목돈을 마련하여 투자 또는 자금운용을 하는 게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 있을 수 있고, 자본주의를 살고 있는 만큼 지금은 돈을 빌려 투자나 사업을 하는 상황이지만 이게 기반이 되어 자신의 금융 자산을 늘리고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A 부터 Z까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마이너스통장 만들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금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이란?

 

 

 

먼저, 마이너스통장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시작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의 정식 명칭은 '한도 대출' 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은 한번 돈을 빌리는 상품들과는 다르게 한번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해두면 그 이후에는 본인이 필요한 금액을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을 다시 채우고 다시 이런 빌리고 채우는 것을 반복할 수 있는 게 장점인 금융상품입니다.

 

 

금융 회사가 고객의 신용도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한도와 금리를 결정하는 일종의 신용 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요구불 계좌(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계좌)에 신용대출 한도를 설정하여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대출을 받고 채울 수 있는 게 장점이며 이러한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를 하기 위해선 일정 수준 이상의 신용등급이 필요합니다.

 

은행에 따라 조건이 상이하며 갑자기 목돈이 필요하신 분이나, 돈을 유통하고 다시 채울 수 있는 투자자 또는 사업자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의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위해선 기본적인 발급 조건과 신용등급을 만족시켜야 하며 은행마다 조건이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인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발급 조건

- 만 20세 이상

- 4대 보험 가입자

- 재직기간 6개월 이상

- 연봉 2천만 원 이상

 

2. 신용등급

- 1~6등급 사이

* 일반적으로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하신 분들의 신용등급은 평균 1~4등급으로 우량등급에 속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3. 준비물

- 신분증

- 재직증명서

- 원천징수

- 급여통장 내역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는 주거래 은행에서 만드시는 걸 추천드리며 주거래 은행에서 카드, 예적금 통장을 만들어두고 급여이체를 하며 직장 근무 경력을 쌓는다면 남들보다 좋은 조건으로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은행별 종류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하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야 할게 바로 금리입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며 당연히도 신용등급이 좋다면 금리는 낮아지고 높다면 금리는 높아집니다. 신용등급에 따른 마이너스통장 금리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요시중은행 마이너스통장 한도

 

은행별 금리비교(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음)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대략적으로 위 자료와 같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일반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약 0.5% 정도 높은 편이며 앞서 언급드렸듯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는 주거래 은행에서 하는 것이 우대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기에 더 적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거래하는 은행이 많다면 각각의 은행 금리와 한도를 비교하여 선택하시는 게 현명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단점

 

 

마이너스통장을 만들고 사용했을 때 단점도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을 만들고 사용했을 때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대출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신용 정보에서 '대출한도 = 대출'로 계산이 됩니다. 대출한도를 얼마로 결정했다면 실제로 얼마의 금액을 이용하고 반환하는지와는 상관없이 대출한도만큼의 대출을 받은 것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이너스통장 한도 2천만 원짜리를 만드셨다면 통장 잔고가 얼마냐와는 상관없이 2천만 원을 대출받고 있는 상황으로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마이너스통장 사용법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해야 한다면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야 불상사가 생기지 않겠죠?

올바른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만 빌리고 최대한 빠르게 갚는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는 필요할 때 빠르게 돈을 빌리고 갚을 수 있을 때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빌리는 기간이 길어지게 된다면 높은 이자가 복리로 붙게 되고 이는 점점 쌓여갑니다.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 사용의 절대 원칙, 빨리 갚을 수 있는 금액을 빌리고 최대한 빠르게 갚아야 합니다.

 

 

2. 한도를 필요 이상으로 높게 설정하지 않는다.

마이너스통장은 장기적으로 사용하는데 좋은 상품이 아닙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 빠르게 잠깐 사용하는 게 가장 좋고 앞서 언급드렸듯 마이너스 통장 한도는 빚으로 기록이 되기 때문에 꼭 지키도록 합시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는 비교적 심사조건이 간단하고 돈을 빌릴 때마다 은행을 찾아가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다른 대출 상품과 비교해 필요할 때마다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여 돈을 빌려 쓸 수 있기에 매우 편리한 금융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편리함 때문에 본인이 상환해야 할 금액을 생각하지 않고 대책 없이 돈을 쓰며 상환을 미루다가 결국엔 점점 쌓여가는 이자를 감당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꼭 감당할 수 있는 금액만을 빌리고 필요 이상으로 한도를 높이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하며 마이너스 통장 절대 원칙인 속전속결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