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상자

6월 4일부터 잔여 백신 예약에 대한 일부 정책 변화가 생겼습니다. 잔여 백신을 원하는 많은 30대~50대의 접종은 당분간 어려울 듯합니다. 잔여 백신 접종 방법 및 대상자에 어떤 변화가 생겼나 살펴보겠습니다.

잔여 백신 접종방법
6월 4일부터 60세 위주 배정

잔여백신 알아보기

 

 

우선 잔여백신 일명 노쇼백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당 10명의 접종이 가능

② 개봉 후 6시간이 지나면 폐기

③ 노쇼 등의 사유로 개봉 후 잔여 백신이 남음

④ 현재는 위탁의료기관의 예비명단 혹은 네이버(카카오) 앱을 통한 당일예약으로 접종 가능

노쇼 등의 사유로 백신이 남았고, 접종 희망자에 한하여 당일예약 후 접종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백신 접종 인센티브 안이 발표되고, 잔여 백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6월 4일 잔여 백신 60세 이상 위주로 배정 ( 정책 변경 )

 

 

① 6월 4일부터 당분간 잔여 백신은 60세 이상 위주로 배정

 

② 60세 이하 위탁의료기관에 등록된 예비명단은 6월 9일까지 유예

* 6월 9일까지는 미리 등록된 예비명단의 경우 60세 미만도 잔여 백신 접종 가능

* 단, 정부는 기존 예비명단의 경우에도 60세 이상 접종을 위탁의료기관에 권장

③ 6월 4일부터는 네이버, 카카오 앱을 통해서 당일예약하는 방식으로 운영 계획

* 6월 4일부터 예비명단 운영은 안 하는 방향으로 설정

* 다만, 앱 사용에 큰 불편함을 느끼는 60세 이상 연령층에 한하여 예비명단 등록 가능

④ 일별 마지막 백신의 분량은 연령 제한 없이 희망자에게 접종이 가능

* 단, 이 분량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

* 당분간 60세 미만의 잔여 백신 접종은 힘들 듯

⑤ 해당 정책은 6월 19일까지 유지할 예정이며, 이후에는 백신 상황, 접종률 등을 고려하여 변경 가능

6월 3일 고령층에 대한 사전예약이 마감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고령층이 고위험군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상반기 접종이 마무리되는 6월 19일까지 최대한 많은 고령층에 백신 접종을 위해서 당분간 60세 이상 연령층 위주로 잔여 백신 접종을 계획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19일까지 유지될 듯하며, 이후에 접종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변경할 듯합니다.

 

 

6월4일 부터 잔여백신은
60세 이상 연령층 위주로 접종

6월4일부터
예비명단 운영은 60세 이상으로 하며,
네이버,카카오앱을 통한 당일예약만 가능

일별 마지막 잔여백신은 연령대에 관계없이
당일예약 후 접종 가능

 

30세 이상 잔여 백신 접종 방법 알아보기

 

 

① 6월 4일부터 대부분의 잔여 백신은 60세 이상에게 배정

② 6월 3일까지 60세 이상 연령층을 대상으로 사전예약을 마무리함

③ 60세 - 74세 고령층 예약률은 약 77%

④ 접종 의사가 있는 고령층의 대부분은 이미 예약을 완료한 상태

⑤ 잔여 백신에 수요가 있는 60세 이상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

⑥ 일별 마지막 백신에 연령 제한 없이 잔여 백신 접종이 가능한 상태

⑦ 6월 4일 이후 카카오, 네이버를 통한 당일예약으로 접종 가능

* [카카오] [네이버] 앱을 통해서 [잔여백식] 검색

* 잔여백신이 확인 되면 예약신청을 누른 후 진행

6월 3일까지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사전예약을 받았습니다. 예약률이 77%이며, 접종 의사가 있는 고령층은 대부분 사전예약을 완료한 상태인 듯합니다.

 

아마도 잔여 백신에 대한 수요가 있는 60세 이상은 많지 않을 듯합니다. 현 정책이 6월 4일부터 60세 이상에게만 배정, 일별 마지막 병에서 나온 잔여 백신은 연령 제한 없이 가능입니다.

6월 4일 이전보다 접종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낮아지긴 했으나, 일별 마지막 백신을 잘 노려본다면 잔여 백신 접종에 성공하실 듯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및 체크사항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혈전 : 영국정부 발표를 따르면 혈전은 100만 명 당 4명, 혈소판 동반 혈전은 100만 명 당 1명 발생하였습니다.

발생 확률은 상당히 낮고 현재 치료 가이드라인이 잘 마련된 상태라 신속히 대처할 경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외는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이 일반적인 증상이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길 권장합니다.

체크사항

① 잔여 백신을 접종하면, 약 12주 후 2차 접종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② 얀센 접종이 시작되면, 잔여 백신 발생 시 접종이 가능하지만 예약자의 백신 선택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③ 6월부터 백신 접종 인센티브로 직계가족 인원 제외 등이 있으며, 7월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④ 백신 접종 완료 자는 접종 후 14일 이후 시기부터 적용받습니다.

 

마무리

정부에서는 상반기로 예정된 고령층의 백신 접종률을 가능한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당분간 잔여 백신은 60세 이상에 한하여 접종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는 고령층은 감염 시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위험군임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6월 19일 이후에는 접종 상황 등을 고려하여, 재조정할 계획이라고 하니 약 2주만 일별 마지막 잔여 백신을 노리며 기다려야 할 듯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